Ⅳ. 몬트리올의 다섯번째 교회시대


1. 조용한 혁명 이전.


카나다 연합교회의 출범과 함께 카나다의 기독교의 부흥이 오히려 쇠퇴하는 가운데 몬트리올을 비롯한 퀘벡은 카톨릭 교회와 함께 프랑스 언어와 문화를 잘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대학교를 포함한 학교의 학장은 대부분 신부 혹은 수녀였습니다. 병원장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카톨릭의 힘과 영향력은 몬트리올 사회 곳곳에 퍼져있었습니다. 지금도 퀘벡의 어느 도시와 시골의 마을들을 가보아도 그 중심지에는 여지없이 카톨릭 성당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카톨릭 종교가 마을의 공동체 생활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끼치고 있었다는 증거가 됩니다. 


8f1ZmY8uZluDYAAAAASUVORK5CYII=
몬트리올시의 수호신으로 알려진 성요셉 성당.


어린아이가 태어나면 그 마을의 카톨릭 교회의 신부에게 출생신고를 해야했습니다.  대부분의 학교가 카톨릭 계통의 불어학교였기 때문에, 학교를 다니기 위해서는 의무적으로 카톨릭 교인이 되어야했습니다. 결혼을 위해서도 신부의 주례를 받기 위해 억지로 카톨릭 교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장례를 치를 때에도 신부의 판단이 중요했습니다. 정치를 하려면 카톨릭의 지도자의 도움을 받아야했습니다. 그러달 보니 퀘벡 주민들의 가정, 학교, 직장과 정치들의 생활들이 모두 카톨릭 종교와 프랑스 문화를 배경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더욱이 그때까지 퀘벡의 카톨릭 종교 정책의 배경이 되는 로마 카톨릭 교황청의 종교정책은 매우 강경했습니다. 카톨릭 교회 밖에서는 은혜받을 수 없고 따라서 구원이 없다는 강경한 정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카톨릭의 성례를 거절하는 사람에게는 관용을 베풀지 않았습니다


♣ 카톨릭의  프로테스탄트 교회 핍박


카톨릭 교회는 프랑스계 병원들, 학교들, 교도소와 노동조합 그리고 심지어 하키팀에 이르기까지 모든 면에서 카톨릭과 연결된 사회 봉사들을 관리하며 통제했습니다. 반대자들을 위해서는 매우 적은 공간들만 열려져 있었습니다. 특히 사회적으로 카톨릭교회 중심의 사회 시스템을 반대하는 사람들을 제외시킬 수 있는 힘이 그들에게 있었습니다. 이 힘을 과소평가할 수 있는 사람들만이 배짱있게 종교적인 충성을 거절할 수 있었습니다.


☞ 카톨릭 교회가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를 장악하고 있기에, 프로테스탄트 복음주의자들이 마음 놓고 복음을 전파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었습니다.


카톨릭 교회가 알게 모르게 행하는 위협이 지속되었습니다. 프로테스탄트 교인들이 복음을 전파하다 감옥에 갇히기도 하였습니다. 심지어 성경들까지 불에 태워졌습니다. 선교를 위한 라디오방송은 금지당하고, 서신 전도지는 압수하여 파괴해 버리기도 했습니다.  교회가 불에 태워져 재가 되어버리는 핍박도 당했습니다. 경찰과 법도 이들의 편이 아니었습니다.



2. 조용한 혁명 과 바티칸 공의회.


그러던 중에 1960년대에 퀘백사회와 교회들에 영향을 끼친 두 개의 커다란 혁명이 있었습니다.
퀘벡주 안에서 진행된 조용한 혁명 Quiet Revolution 과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 있었던 카톨릭 교회의 종교적인 혁명이었습니다.


♣ 조용한 혁명


1960년대 소위 조용한 혁명 Quiet Revolution 이 퀘벡 전반에 걸쳐 진행 되었습니다. 봉건 정치인이었던 모리스 뒤플레 Maurice Duplessis 의 사망과 함께 새로운 자유당 정부에 의해 이 조용한 혁명은 시작되었다고 봅니다.

조용한 혁명이란 피의 투쟁없이 그동안 카톨릭 교회가 관리하여왔던 교육과 의료등의 사회의 여러 분야의 주도권을 퀘벡 정부가 넘겨받은 것을 말합니다.
교육과 의료등 퀘벡의 모든 분야에서 그전까지는 볼 수 없었던 혁명적인 큰 변동이 일어난 것입니다. 

조용한 혁명이 발생한데에는 몇가지 이유들이 있었습니다.


☞ 조용한 혁명의 내적 원인.


카톨릭 교회는 여러 면에서 공공연히 주민의 비판 대상이 되어갔습니다. 퀘벡인의 사생활에 대해 지나친 간섭에 대해 주민들은 분노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결혼도 신부의 승낙을 받아야 했으니, 결혼에 실패하면 신부 탓으로 여기기도 했습니다. 자연히 카톨릭 교회의 권위에 도전하는 분위기가 생겨났습니다.

영어권 신문들이 퀘백에서 카톨릭 교회의 프로테스탄트 기독교에 대한 박해들이나 사회 정치적인 불균형등에 대해 광범위한 기사들을 싣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기사들이 프로테스탄트 교회에 지역 선교에 대한 필요성을 더욱 일깨워주기도 했습니다.


☞ 조용한 혁명의 외적 원인 - 제2 바티칸 공의회


카톨릭의 제2 바티칸 공의회의 결정사항이 조용한 혁명에 끼친 영향은 매우 컸습니다. 이 종교회의가 퀘벡의 카톨릭과 불어권 중심의 분위기를 바꾸어놓았습니다.


제2회 바티칸 공의회는 1962년부터 65년까지 3년동안 매 가을에 3개월씩 열렸습니다.  이때에 여러 가지 결정사항들이 있었습니다.
마리아 승천일이 교리로 정해졌으며 에큐메니칼,즉 교회연합을 인정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자연히 카톨릭 교회에서 종교개혁을 통해 분리되었던 프로테스탄트 기독교를 “우리의 분리된 형제”로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카톨릭 미사때에 더 이상 라틴어 예배를 드리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이 바티칸 공의회 이후에 카톨릭 교회는 교황 그룹과 비교황 그룹으로 나뉘어졌으며, 또한 예수회 그룹과 그에 대항하는 그룹으로 나뉘어지기도 했습니다.

제2회 바티칸 공의회 이후에 퀘벡에 자유주의가 급속히 퍼지게 되었습니다. 이로인하여 카톨릭 교회의 퀘벡 사회에 대한 영향력이 급속히 줄어들어갔습니다.


3. 조용한 혁명 이후.


교육과 의료 등의 관리가 카톨릭 교회에서 퀘벡 정부로 옮겨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영어권 교육청도 세워짐으로 불어권 교육에서 벗어날 수 있는 토대가 마련이 되었습니다. 물론 이 조용한 혁명 후에도 카톨릭 교회의 세력은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부분에서 카톨릭의 지배로부터 놓임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퀘벡주민들의 카톨릭 교회의 예배참여 인원이 매우 급속하게 줄어들었습니다.
뿐만아니라 많은 사제들과 수녀들이 퀘벡을 떠나기도 했습니다. 심지어 사제들과 평신도가 주교의 지배에 반항하는 일들도 일어났습니다.


4. 조용한 혁명이 프로테스탄트 교회에 미친 영향.


조용한 혁명이후에 카톨릭의 영향권에서 많이 벗어난 몬트리올과 퀘벡에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부흥이 올 것을 예측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조용한 혁명의 영향력은 미미했습니다. 불어권 목회자들은 거의 배출되지 않았습니다. 현재는 영어권 목회자와 이민자들이 그 자리를 채우고 있을 뿐이었습니다.

카나다 성공회와 카나다연합교회와 같은 카나다의 메이저 교단들에서만 몇몇 목사후보생들이 배출될 뿐이었습니다. 장로교의 선교는 더욱 열악해져 갔습니다. 장로교는 잭 스미스 Jack Smith와 같은 사람들이 있어서 선교가 활발할 때가 있었지만, 대부분 교회중심이 아닌 기관목회의 형태로 바뀌어갔습니다.


AYE68v4OQCILAAAAAElFTkSuQmCC

                 퀘벡의 프로테스탄트 기독교의 년도별 부흥과 쇠퇴 도표


하지만 퀘벡의 기독교 부흥에 서광이 비추이기 시작했습니다. 신실한 이민자들이 몰려옴으로 이러한 이민자들이 세우는 교회와 이민자들을 흡수하여 세계복음화에 기여하는 교회들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플리머쓰 형제회같은 교단에서 복음주의적인 선교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침례교 연합과 순복음 펜타코스탈 계통의 교단들도 활발하게 부흥하고 있습니다.


                                                                                                                    ....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