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의 승리 (The Victory) 본문: 골로새서 2:12-15

 

1. 승리에로의 부르심.

우리의 삶은 한평생 싸움입니다. 인간보다 강해 보이면서 인간을 부정하는 것들이 우리를 누르려 합니다. 질병, 경제적 어려움, 간절히 바라던 것의 좌절, 사고 또는 주변 환경의 부담, 소위 운명 등 우리의 존재를 압살하려는 것들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이기라 명하셨으니 이겨야 합니다. 사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지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뭘 어떻게 이겨야할까요?

 

2. 십자가의 승리

승리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권력형 승리가 있습니다. 가장 원시적인 승리입니다. 힘으로 제압해 굴복시키는 것입니다. 나는 살고 너는 죽어야 하는 조폭 세계의 승리입니다. 한편 게임형 승리가 있습니다. 소위 1등을 하는 것입니다. ‘누가 더 공부를 잘 하나? 누가 더 빠른가?’ 경쟁에서 앞서는 승리입니다. 구약성경의 사울이 시기심의 노예가 되게 만들었던 승부욕입니다. 누가 나보다 잘하거나 나으면 견딜 수 없게 만드는 승부의 세계입니다. 세계의 가치관은 이런 승리를 끊임없이 부추깁니다. ‘나이키’(NIKE) 는 스포츠 의류용품 제조회사 이름은 헬라 신화에 나오는 날개가 달린 승리의 여신입니다. 전쟁터를 날아다니면서 영광과 명예를 동반한 승리를 안겨줍니다. 나이키의 승리를 탐하는 사람들의 싸움은 결국은 모두를 죽이는 멸망으로 귀결됩니다. 성경이 우리에게 이길 것을 명하는 승리는 나이키의 승리가 아니라 십자가의 승리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음을 이기셨습니다. 그리고 부활의 영생을 확보하셨습니다.

 

3. 우리의 승리는 십자가

예수님이 이기셨기 때문에 우리도 이깁니다.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요일5:4)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 이깁니다. 왜그렇습니까? 하나님이 세상보다 세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소년 다윗이 거인 골리앗을 이긴 것은 그가 의지했던 하나님이 골리앗보다 크고 힘이 쎄시기 때문이었습니다. 다윗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나아가 승리했습니다 하지만 그 군사들은 골리앗만 봤습니다. 오늘도 우리 인생에 골리앗 크기의 문제가 있습니다. 내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내 앞에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점점 나를 압박해 오고 있습니다.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군의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붙잡으십시오. 문제가 문제가 아니고 믿음이 문제입니다. 이 세상의 모든 문제는 달라도 답은 하나입니다. 예수그리스도 라는 이 마스터 키를 가지고 있으면 다 열립니다. 하나님은 나를 자녀 삼기위해 당신의 독생자를 주셨습니다. 승리의 비결이 있습니다. 십자가로 이기는 겁니다.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2;20) 이것이 승리의 방법입니다.

 

나눔1> 승리와 패배의 경험들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요?

나눔2> 세상은 게임형 승리와 권력형 승리를 부추깁니다. 나에게 이와같은 승리의 가치관은 없는지 살펴보고 십자가로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을 나눠보세요.

나눔3> 나를 압박하고 있는 문제가 있었을 때 하나님의 의지하고 승리했던 경험을 나눠보세요.

나눔4> 내 가족, 친구, 이웃 중에 골리앗과 같은 문제로 고통당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중보기도합시다.